[쥰과 함께 떠나는 중국창업 여행] 제2탄 -중국 프랜차이즈의 발전 상황 분석, 프랜차이즈 모델의 발전 현황-

by 관리자 posted Jul 15, 2013
?

단축키

Prev

Next

ESC

+ - Up Down Comment Print

 

- 중국 프랜차이즈의 발전 상황 분석 -

 

1. 프랜차이즈 모델의 발전 현황

 

중국에서 프랜차이즈의 발전 역사는 그다지 길지 않지만 중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프랜차이즈 모델은 중국 내 시장에서 장족의 발전을 거두며 나달이 규범화되고 또 성숙되어 가고 있다.

 

중국체인경영협회에 따루면, 2008년 말까지 중국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3500개에 달했으며 전년도 대비 25% 증가한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다. 프랜차이즈 업종은 13개 이상으로 60여개 경영방식을 포함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 기업의 점포 총수는 이미 30만개를 넘어서 6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1-1. 프랜차이즈 경영 모델을 응용한 산업 분야

 

현재 중국 국내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경영 모델이 비교적 무르익은 업종으로는 주로 소매업과 외식업, 서비스업을 들 수 있다. 통계 수치에 따르면, 상술한 세 가지 산업의 체인 업체 가운데 프랜차이즈 경영 모델 위주로 운영되는 기업은 각각 전체의 42%, 22%, 36%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소매업은 가장 이른 시기에 발전했을 뿐 아니라 규모가 가장 크다. 예컨대 장쑤성의 쑤꿔 마트는 가맹점 수가 1801개에 이르며 매출액이 300억 위엔을 넘는다. 상하이의 롄화 슈퍼마켓은 본점 수가 3932개, 가맹점 수가 1119개에 달하며 매출액이 500억 위엔에 이른다. 각종 외식업에서도 프랜차이즈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외식 사업은 훠궈로, 100대 프랜차이즈 기업 가운데 8곳을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은 5곳을 차지하고 있는 중식 패스트푸드를 들 수 있다. 양식 레스토랑과 양식 패스트푸드 체인 업체 가운데에는 규모가 큰 곳이 적지 않지만 프랜차이즈 방식을 채택한 곳은 많지 않다. 커피숍 경영에서 프랜차이즈 도입한 기업은 많지만 체인 경영의 규모가 크지는 않다. 서비스업에서 프랜차이즈 방식을 채택한 주요 업종으로는 세탁업, 실내 장식업, 오락-건강 서비스업 등을 들 수 있다. 100대 프랜차이즈 기업 가운데 세탁 서비스에 종사하는 기업은 5곳이며, 이 업종의 브랜드 기업 직영점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낮은 반면 가맹점이 차지하는 비율은 90%가 넘는다. 이것은 세탁업의 경영방식이 프랜차이즈 형태에 매우 적합한 뿐 아니라 장래가 매우 밝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중국 국내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은 상술한 3대 산업을 제외한 기타 업종에서도 점차 응용되고 있다. 예컨대 전통 복식이나 특색 음식, 건강 보조품, 가정용 전기상품 등을 판매하는 소매 기업도 프랜차이즈 방식을 통해 판매망을 수립하고 통합, 조정하기 시작하였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스포츠 용품을 판매하는 회사인 리닝과 의류 회사인 상하이 메이터스방웨이, 언더웨어 회사인 상하이 어우디펀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리닝은 프랜차이즈 방식의 의류 브랜드 전문 매장을 대대적으로 확충했다. 중국 국내 시장에서 리닝의 운동복 전문 매장은 총 6917곳에 달하는데, 그 중에서 가맹점 수는 6572개로 총수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메이터스방웨이의 레저용 의류 전문 매장에서 프랜차이즈 경영이 차지하는 비중은 85%이고, 어우디펀 언더웨이 전문 매장에서 가맹점이 차지하는 비율이 56%이다.

 

이 밖에도 일부 기업들은 신흥 산업인 IT상품과 전자 상거래 등의 분야에서 프랜차이즈 경영 방식을 응용하여 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자 한다.

 <출처 : 코트라>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